본문 바로가기
요리

완두 수프 만들기

by 땡이뚱이 2022. 5. 30.

완두 수프 만들기

완두는 5~6월경부터 나오기 시작하는데 제철에 나오는 완두가 살이 통통해 맛있으므로 이때를 놓치지 말고 한번쯤 만들어 볼 만한 요리다. 물론 제철이 아닌 때는 냉동제품을 이용하면 되는데 완두 수프를 만들기 위해 냉동시킨다면 완전히 삶아서 믹서에 갈아 한번 사용할 양만큼씩 나눠 냉동보관하면 편하다.

 

 

[재료준비]

양파 300g, 버터 2큰술, 물 4컵, 치킨스톡 1, 1/2개, 소금 조금, 후춧가루, 완두 300g, 물 1.5리터, 소금 조금, 

 

화이트 소스

버터 20g, 밀가루 20g, 우유 2컵 반

 

[장보기메모] 이렇게 구입하세요.

완두 --- 완두뿐만 아니라 다른 콩들도 마찬가지로 꽁깍지를 까 놓으면 껍질 부분이 뚜껍고 질겨지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조금 귀찮더라도 껍질을 까 좋은 것을 사지 말고 꽁깍지가 있는 것을 구입해 사용할 때마다 까서 쓰는 게 좋다.

 

양파 --- 햇양파는 물기가 많아 볶는데 시간이 2배 이상 걸리므로 잘 마른 묵은 양파가 적당하다. 특히 수프용으로 매운 맛이 나는것이 좋다.

 

버터--- 우유의 크림층을 모아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다른 기름에 비해 고소하며 풍미가 있다. 버터 대신 식물성기름으로 만든 마가린을 사용해도 괜찮다. 다만 풍미가 다소 떨어진다.

 

남은 재료 200% 활용법

사용하고 남은 완두콩은 소금물에 슬쩍 데쳐서 냉동보관하면 한두달은 보관이 가능하므로 통조림 제품에 비해 훨씬 신선한 맛을 낼 수 있다.

  1. 밥에 넣어 먹는다.
  2. 크로켓 반죽에 섞는다.
  3. 아이들 좋아하는 옥수수통조림과 함께 버터에 볶아서 치즈 뿌려 구우면 간식거리로도 훌륭하다.

 

 

[음식만들기]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 반 자른 다음 엎어 놓고 채썰어 다진다.
  2. 냄비에 버터 2큰술과 다진 양파를 넣어 약한불로 15분 정도 볶는다. 양파가 숨이 죽고 연한 갈색이 날때까지 볶는다.
  3. 물 4컵을 붓고 치킨스톡을 손으로 부수어 넣고 중간불에서 20분정도 푹 끓인다. 끓으면서 떠오르는 거품은 수시고 걷어낸다.
  4. 완두는 알맹이만 빼내어 깨끗이 씻어 건진다. 냄비에 1.5리터를 부은 다음 소금을 조금 넣고 씻은 완두를 넣어 10분정도 끓인다.
  5. 완두를 한 개 먹어봐서 푹 무르게 익었으면 체에 쏟아 완두 삻은 물을 걸러낸다.
  6. 믹서기에 3의 볶은 양파 끓인것과 삶은 완두를 껍질째 곱게 간다. 곱게 갈리지않았을 때는 고운 체에 한번 내린다.
  7. 냄비에 양파와 완두 간 것을 담고 화이트소스를 부어 고루 섞은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해서 한번만 따끈하게 데워 그릇에 담는다.

 

[화이트소스 만들기]

  1. 버터가 녹으면 밀가루를 넣고 젓기 시작한다.
  2. 손놀림을 빠르게 해가며 계속 저어준다.
  3. 계속 저어주면 어느 순간엔가 거품이 사라지고 물처럼 된다.
  4. 불을 끄고 우유을 한꺼번에 붓는다.
  5. 약한 불로 바글바글 끓인 후에 불에서 내린다.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콤 달콤 오이피클 만들기  (0) 2022.05.28
봉골레 스파게티 만드는법  (0) 2022.05.10
미트소스 스파게티 만들기  (0) 2022.05.08
에그 샌드위치 만들기  (2) 2022.05.07
감자 샐러드 만들기  (4) 2022.05.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