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새콤 달콤 오이피클 만들기

by 땡이뚱이 2022. 5. 28.

새콤 달콤 오이피클 만들기

샌드위치뿐 아니라 양식을 먹을때, 오이피클을 곁들이면 피클의 새콤한 맛이 침샘을 자극하여 입안이 마르지 않게 해주고 느낌함도 없애 준다. 피클용 스파이스가 없어도 식초, 소금, 설탕, 매운고추 약간만으로도 맛있는 피클을 만들 수 있다. 중요한 건 아삭아삭 씹히는 맛인데, 팔팔 끓는 물에 오이를 잠깐만 데쳐내는 것이 비결, 한꺼번에 넣으면 물 온도가 빨리 내려가므로 한 개씩 넣어 오이 색이 파래지면 바로 꺼낸다.

 

[재료준비]

오이 500g, 굵은소금 적당히, 

식초물

물 2컵, 소금 12g, 식초 1/2컵, 피클용 스파이스 1작은술, 매운고추 1~2개

 

[장보기메모] 이렇게 구입하세요.

오이-- 오이는 길이가 10cm쯤 되는 자그마하고 단단한 피클용 오이가 따로 있지만 때맞춰 구하기가 어렵다. 평소에 조금씩 수시고 만들때는 청오이나 다데기도이로 하면 된다. 꼭지 부분에 가시가 돋아 있고 몸체를 만져보았을 때 돌기가 까슬까슬한 것이 신선하다.

 

피클용 스파이스-- 오이뿐만 아니라 각종 피클을 만들때 쓰는 향신료로 코리엔더, 겨자씨, 셀러리씨, 생강, 후추, 월계수잎 올스파이스드을 섞어 놓은 것이다.

 

 

[음식만들기]

  1. 물에 소금과 설탕을 넣어 한번 끓인다. 설탕과 소금이 녹으면 불을 끄고 차게 식힌 후 식초를 섞는다.
  2. 오이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는다. 도마에 굵은 소금을 뿌리고 오이를 굴려 오이 전체에 골고루 소금 간이 배게 한다.
  3. 그대로 10분 정도 절인다. 오이 표면에 물방울이 송송 맺히면 알맞게 절여진 상태다.
  4. 냄비에 물이 팔팔 끓으면 절인 오이를 넣었다 빼는 정도로 넣어 아주 잠깐만 데친다.
  5. 오이 색이 파래지면 꺼내어 오이 크기에 따라 3~4토막으로 자른 다음 다시 길이오 4등분한다.
  6. 밀폐가 잘되는 그릇을 준비해 물기를 말끔히 달ㄲ아내고 토막치 오이를 담는다.
  7. 1의 끓여서 식힌 식촛물을 붓고 피클용 스파이스와 매운 고추를 넣어 뚜껑을 꼭 덮어둔다.

[이런 순서로 만듭니다]

식촛물 만들기

  • 오이 절이고 물 끓이기
  • 오이 데쳐서 썰기
  • 밀폐용기에 담고 식촛물, 스파이스 넣기

 

썰어서 담근 피클은 24시간 지나면 먹을수 있다.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두 수프 만들기  (0) 2022.05.30
봉골레 스파게티 만드는법  (0) 2022.05.10
미트소스 스파게티 만들기  (0) 2022.05.08
에그 샌드위치 만들기  (2) 2022.05.07
감자 샐러드 만들기  (4) 2022.05.06

댓글